본문 바로가기
« IT » 스마트한 기술

구글 픽셀 6, Pixcel 6 - 구글의 자체 제작 반도체 칩 '텐서'를 탑재한 첫 스마트폰 탄생

by COZYZENY 2021. 8. 7.
반응형

 

안녕하세요. Zeny입니다. 

"구글"이 아이폰으로 유명한 "애플"처럼 운영체제 OS는 물론 스마트폰까지 직접 만드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구글은 자체 스마트폰 시리즈인 「픽셀_Pixcel을 2016년부터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픽셀 시리즈가 정식 발매되고 있지 않다 보니 구글 스마트폰 「픽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OS는 물론 스마트폰, 새로운 픽셀 시리즈에 탑재된 구글 자체 제작 반도체 칩 '텐서'까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제작·운영하고 있는 "구글"이 올 가을 새로운 스마트폰을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구글의 새 스마트폰  「픽셀 6_Pixcel 6「픽셀 6 프로_Pixcel 6 Pro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요약>

구글 자체 제작 반도체칩 '텐서'를 탑재한 첫 모델 「Pixcel 6」, 「Pixcel 6 Pro」
 
사진 보정·음성인식 등 AI 기능이 강화된 모델

상향 평준화된 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구글의 강점인 AI 성능 강조

픽셀 시리즈 한국 발매는 여전히 미정

 


 

구글 픽셀 6 (출처 - 구글 스토어 홈페이지)

 

"구글"이 20218월 3일(현지시각), 스마트폰 픽셀_Pixel의 신제품 일반 모델 「픽셀 6_Pixcel 6와 고급 모델 「픽셀 6 프로_Pixcel 6 Pro를 올 가을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픽셀 6「픽셀 6 프로에는 스마트폰에 적합하게 개발된 최초의 구글 자체 제작 칩 텐서가 탑재되었으며, 구글의 강점인 인공지능(AI)의 기능을 사용한 카메라, 사진·영상 처리, 번역과 음성인식 기능, 보안 기능이 보완되어  픽셀의 전 시리즈보다 개선된 성능을 자랑합니다. 

「픽셀 6과 「픽셀 6 프로는 "구글"의 새로운 고성능 스마트폰으로, "애플"의 「아이폰_iPhone」 최상위 기종과 본격적으로 경쟁하는 모습입니다.

 

 

Pixcel 6, Pixcel 6 Pro에 탑재된 구글 자체 제작 반도체 칩 "텐서"

 

구글 텐서 칩  (출처- 구글 스토어 홈페이지)

 

 

구글은 스마트폰 픽셀2016년부터 출시해 왔습니다. 구글은 지금까지 픽셀 시리즈의 심장부인 칩으로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사용해왔는데, 이번 「픽셀 6과 「픽셀 6 프로에 처음으로 자체 설계한 시스템 온 칩(SoC)※ 텐서가 탑재되는 것입니다.

 

※ 시스템 온 칩(SoC)- System on Chip, CPU와 영상처리 반도체 등의 기능이 반도체 하나에 담긴 단일 반도체

 

타사 칩으로는 구글 자체 제작 스마트폰에 구성하고 싶은 기능들에서 최선의 퍼포먼스를 끌어낼 수 없었기 때문에 구글 자체 제작 칩의 개발을 4년 전부터 진행해 왔다고 합니다. 구글 AI 연구원과 공동 설계한 「텐서」는 영상과 음성 처리를 담당하는 인공지능(AI)의 능력을 강화시킨 것이 특징으로 컴퓨터 비전, 음성인식과 실시간 번역, 보안과 사용자 경험 등 각종 AI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구글의 하드웨어 부문을 인솔하는 '릭 오스텔로' 수석 부사장(SVP)은(SVP) 자체 제작 칩을 최초로 탑재하는 목적에 대해서는 "「픽셀 6」의 사용자들이 구글이 제공하는 것의 최선을 경험하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Google의 가장 강력한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L) 기능을 UPGRADE 한 텐서 칩

 

텐서칩 탑재로 카메라 AI 성능이 개선된 픽셀6, 픽셀6프로 (사진 출처- 구글 스토어 홈페이지)

앞서 언급한 것처럼텐서에서는 AI기계 학습의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컴퓨터 비전, 음성인식과 실시간 번역, 보안과 사용자 경험 등 각종 AI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구글 자체 제작 칩 「텐서」에 대해 ”우리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AI의 교차점에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및 안드로이드 팀과 협력하여 설계한 텐서는 지금까지 나왔던 픽셀 시리즈 중 가장 큰 혁신“이라고 설명합니다.

 

텐서의 컴퓨터 비전 기능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을 크게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픽셀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AI 촬영 보조 기능이 더욱 좋아지고 이 기능이 동영상에도 적용되면서 어두운 실내나 밤 촬영, 역광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어두운 장소에서 움직이는 것을 촬영했을 때라도 AI가 촬영된 다량의 이미지 안에서 최적의 사진을 뽑아줍니다.

 

텐서」는 번역, 문자 음성인식 등과 같은 AI 기능이 크게 개선되어 단어를 더 정확하게 알아듣고 목소리의 높낮이도 인식할 수 있으며, 음성을 바로 문자로 변환해 주거나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아도 스마트폰 상에서의 즉시 번역도 가능해집니다. 「픽셀 6」는 스마트폰이 자체적으로 AI 기능을 처리하는 ‘온 디바이스(On-device)’※ 형태로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보내 처리하는 대신 스마트폰에서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온 디바이스(On-device)- 네트워크나 서버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기술

 

 

상향 평준화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구글의 강점인 AI 성능 강조

 

픽셀6 /픽셀6프로 (사진 제공 - 구글)

 

이렇게 인공지능(AI)을 통해 다방면에서 성능이 전작보다 개선된 「텐서를 구글 스마트폰에서 최초로 탑재하게 된  「픽셀 6_Pixcel 6과 「픽셀 6 프로_Pixcel 6 Pro에 대해 '릭 오스텔로' 하드웨어 수석 부사장(SVP)은 "픽셀6 시리즈가 프리미엄 제품이 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픽셀 6 프로는 아이폰_ iPhone의 최상위 기종을 닮아 고급스러움이 감도는 디자인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구글은 예전 픽셀 시리즈에서는 애플의 자체 개발 칩을 탑재하고 있는 아이폰_iPhone의 상위 기종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 왔습니다. 구글은 이번 발표에서는 가격이나 발매일 등의 상세한 사항은 밝히지 않고 있지만, CNN 보도에 의하면 「픽셀 6의 출고가는 1000달러 내외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 가을에 출시될 「픽셀 6」, 「픽셀 6 프로 비슷한 가격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안에서 구글의 강점인 AI 성능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무기로 아이폰_iPhone의 상위 기종들과 직접 경쟁을 펼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구글에 의해 공개된 「픽셀 6」의 스펙 내용 정리입니다. 

   Pixcel 6   Pixcel 6 Pro
크기 158.6mm * 74.8mm * 8.9mm 163.9mm * 75.8mm * 8.9mm
액정크기 6.4인치 6.7인치
해상도 HD 쿼드 HD
주사율 90 120
카메라 듀얼렌즈 트리플렌즈
광각렌즈 50MP 초고해상도
초광각렌즈
망원렌즈 48MP 페리스코프렌즈 광학4배 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의 자체 제작 반도체 칩인 텐서를 장착한 스마트폰 「픽셀 6시리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아이폰과 갤럭시가 양분하고 있다 보니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기종이 한정된 것이 아쉽다고 느껴지는데, 이런 상황에서 국내 유통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는 보기 힘든 신선한 디자인최첨단 AI 성능을 갖춘 「픽셀6」시리즈에 자연스럽게 눈길이 가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픽셀6」「픽셀6프로」도 이전 픽셀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한국에는 출시 미정입니다. 국내에 정식 발매되지는 않았지만 구글의 픽셀 시리즈는 구매대행이나 해외 직구를 통해 꾸준히 국내에서 유저를 늘려가고 있다고 하니 「픽셀6」시리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가을 정식 출시가 된 이후 후기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직구나 구매대행을 통해 구매에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