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솔직한 후기

3인용 밥솥 추천 - 쿠쿠 트윈프레셔 3인용, 쿠쿠 압력밥솥CRP-MHTR0310FW 솔직 후기

by COZYZENY 2021.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ZENY입니다.

 

오늘은 쿠쿠의 트윈프레셔 3인용 밥솥(CRP-MHTR0310FW) 리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이사를 하면서 6인용보다 작은 밥솥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3인용 전기밥솥으로 바꾸려고 며칠 동안 알아보고 고민한 끝에 ZENY가 선택한 쿠쿠 트윈프레셔 밥솥,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쿠 트윈프레셔 쁘띠 화이트

CUCKOO TWIN PRESSURE Petit

 

스펙
• 모델명: CRP-MHTR0310FW
• 크기(세로*가로*높이): 335mm*240mm*227mm
• 용량: 3인용
• 중량: 5.2kg
• 출시년월: 2021년 1월
• 구성품: 본품, 1인분용 계량컵, 주걱, 청소용 핀, 사용설명서 및 요리안내
• 에너지소비등급: 1등급/ 소비전력:1054W
• 제조국: 대한민국

 

1. 트윈프레셔는 IH밥솥 모델입니다.

쿠쿠의 전기밥솥은 크게 1) IH밥솥2) IH밥솥이 아닌 것,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IH란 무엇일까요? IHInduction Heating의 약자로 전자유도가열을 의미합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인덕션 맞습니다. ^^ 인덕션 히팅은 전자유도 코일(induction coil)에 자기장이 생성되면, 소용돌이 전류(와전류)가 발생해 금속 용기를 가열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접목시킨 것이 바로 쿠쿠의 IH 밥솥입니다. 쿠쿠는 밥솥에 인덕션 가열 코일을 감아 놓음으로써, 취사시 인버터 회로를 통한 고주파 전력이 내부의 가열 코일에 공급되어 고주파 소용돌이 전류가 발생하고, *줄열(Joule heat)에 의해 가열이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IH 방식은 가스불 또는 가마솥처럼 화력이 강하고, 정교한 인버터 열량 조절로 더욱 맛있는 밥을 짓게 하는 기술입니다.

 

* 줄열(Joule Heat)이란?

저항을 가진 도체에 전류를 흘릴 때 열이 발생하는 현상을 전류의 발열 작용이라 하며, 이때 발생한 열을 줄열이라고 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쿠쿠 IH 밥솥은 바닥뿐 아니라 내솥 전체에 가열 코일이 감겨 있기 때문에 일반 밥솥에 비해 골고루 열이 전해져서 조리 시간도 단축되고, 밥이 고르게 잘 익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쿠쿠전기밥솥 구매자의 70% 이상이 IH 밥솥을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트윈프레셔는 2기압 모델에 해당합니다.

IH 밥솥에는 다시 1) IH밥솥2) 2기압 IH밥솥으로 나뉘어집니다.

한국 사람들은 밥에 찰기가 있는 것을 선호해서 압력밭솥으로 지은 밥을 좋아합니다. 왜 압력밥솥으로 밥을 지으면 맛이 더 좋을까요? 높은 산에 올라가면 조리가 안 되는 어려움을 겪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대기압(1기압)에서 물은 100에서 끓으므로 대부분의 음식물은 100℃에서 조리가 이루어지는데, 고도가 높아지면 기압이 낮아져서 액체의 끓는점이 100보다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00보다 낮은 온도에서 물이 끓게 되면 음식이 잘 익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것이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솥 안의 증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함으로써 솥 안의 압력을 높인 것이 바로 압력밥솥입니다. 이렇게 하면 끓는점이 100보다 높아져서 잘 익지 않는 음식도 조리하기 쉬워질 뿐 아니라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열이 음식에 전달되어 더 빨리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리 시간이 단축되면 요리 과정에서 파괴될 수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압력은 요리 시간과 음식 맛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밥솥 내부의 압력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냄비형 압력솥은 보통 내부 압력을 1.2기압 정도로 높여 물이 약 120에서 끓는다고 하며, 쿠쿠의 일반 IH전기압력밥솥은 최대 내부 압력이 약 1.8기압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쿠쿠의 2기압 모델은 이름 그대로 솥 내부 압력이 2기압으로 유지됩니다. 이는 기존 대비 약 11% 높아진 압력입니다. 그래서 초고압 압력밥솥으로 불리며 잡곡이나 슈퍼푸드 등도 부드럽고 찰지게 요리가 가능합니다.

 

 

 

3. 트윈프레셔의 대표 기능: 초고압, 무압, 오픈쿠킹

트윈프레셔 모델은 쿠쿠만의 독보적인 기술로 초고압과 무압을 넘나들 수 있는 이중모션밸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뚜껑을 초고압으로 돌리면 이중모션밸브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증기배출구를 차단해 밥솥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고, 반대로 IH무압을 선택하면 이중모션밸브가 위로 올라가 증기배출구를 열어주기 때문에 압력 없는 상태로 취사가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밥솥으로 강력한 초고압 취사와 부드러운 무압 취사가 모두 가능합니다. 이 작은 밥솥에 이런 기능이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덕분에 트윈프레셔 밥솥이 있다면 취향에 따라 또는 요리에 맞게 밥맛과 식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강력한 2기압 초고압 모드

- 찰지고 쫀득쫀득한 밥맛(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추천 메뉴: 백미, 잡곡, 현미, 고압찜 등

* 초고압 모드에서 S쾌속(슈퍼쾌속) 이용 시 930초 만에 갓 지은 밥이 완성됩니다. (0.5인분 기준) 

 

 

2) 부드러운 고화력 무압 모드

촉촉하고 고슬고슬한 밥맛(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추천 메뉴: 무압 백미, 나물밥, 이유식, 냉동보관밥 등

* 무압 모드에서도 기존 제품들보다 취사 시간이 18분 이상 단축되었습니다.(무압 백미 2인 기준 취사 시간 35)

 

 

3) 오픈 쿠킹 모드 

또한 트윈프레셔 모델은 국내 최초로 오픈 쿠킹 모드가 제공됩니다. 오픈쿠킹이란 무압 모드로 취사시 중간에 뚜껑을 열어 재료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물밥이나 찜, 이유식 등을 만들 때 이렇게 밥을 하면 나중에 추가한 식재료의 조리 기간이 짧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를 줄여 주고 식재료 본연의 식감을 살려 줍니다.

 

 

 

4. 미니멀한 디자인, 내구성 강한 내부   

트윈프레셔는 화이트와 실버 컬러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리고 밥솥의 앞쪽에는 오픈 버튼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의 트윈프레셔와 함께라면 깔끔하고 세련된 주방이 완성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트윈프레셔의 내솥은 2기압을 견딜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 스테인리스 내솥이고 60도 둥근(curved) 형상으로 만들어서 열의 대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뚜껑의 커버도 안과 밖 모두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으며 분리형이라 위생적이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트윈프레셔로 밥하기: 초고압 모드 잡곡밥  

그럼 초고압 모드로 잡곡밥을 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솥이 귀엽네요. 작고 앙증맞은 크기입니다. 

계량컵도 하얀색으로 다른 쿠쿠 밥솥과는 차별화가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곡선 모양이 한결 세련되고 예쁘다는 인상을 줍니다. 

 

흰쌀과 잡곡을 섞어서 계량컵 수에 맞게 물의 높이를 맞춘 뒤 뚜껑의 결합손잡이를 왼쪽으로 돌려 고압을 선택합니다. 기능표시화면의 아래에 있는 작은 화살표를 눌러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저는 잡곡을 선택합니다. S쾌속(슈퍼쾌속)이 아니라서 42분이 걸린다고 나오네요. 

 

취사 완료 3분 전에 "증기 배출이 시작됩니다"라는 안내 멘트와 함께 '칙칙~' 소리가 나기 시작하고 조금 지나면 증기가 자동 배출됩니다. 그리고 취사가 끝날 때 '쿠쿠, 쿠쿠하세요.' 소리가 울리고 "쿠쿠가 맛있는 잡곡밥을 완성하였습니다. 밥을 잘 저어 주세요."라는 멘트가 나오면서 취사에서 보온으로 전환됩니다. (이때부터는 0H라고 표시되는데 이건 남은 시간이 0hour라는 뜻으로 취사가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뚜껑을 열어보겠습니다. 예전 밥솥에서는 2인분 밥을 지으면 솥의 반 정도밖에 안 찼는데, 3인용 밥솥이라 꽤 높이까지 밥이 차 있네요.  2기압으로 지어서 그런지 그냥 봐도 밥에 윤기가 흐르면서 찰진 게 느껴집니다.  주걱으로 밥을 섞어 보니 예전 밥솥으로 지었던 밥과는 차원이 다른 찰짐이 느껴집니다.  밥이 정말 쫀득쫀득해서 저절로 감탄이 나오는 맛입니다! 

 

 

ZENY는 보통 초고압으로 밥을 지어 먹고 있는데요,  오픈 쿠킹 모드를 사용해 나물밥을 요리하게 되면 다시 후기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쁜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에 반해서 구매한 쿠쿠 트윈프레셔 3인용(CRP-MHTR0310FW) 밥솥은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기 전에 고민이 되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뛰어난 성능과 밥맛 때문까지 사용할수록 만족스러워 돈이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제품도 쿠쿠의 IH압력밥솥이었지만, 트윈프레셔로 지은 밥이 확실히 더 찰지고 맛있습니다. 2기압의 위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도 쏙 들어가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화이트 컬러의 미니멀한 디자인 덕분에 심미적 부분에서도 더욱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요리 종류에 따라 2기압의 초고압과 무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압력밥솥 구매를 위해 고민하고 계시는 1인 가구 또는 2인 가구분들 중에서 요리를 즐겨하고, 오래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성능 좋은 밥솥을 원하신다면  '쿠쿠 트윈프레셔 쁘띠(3인용)'는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