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것저것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by COZYZENY 2021. 10. 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롤러 :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에 대해 알아보겠다. 애드센스 승인이 된 지 오늘로 정확히 일주일이 되었다. 승인 전에는 애드센스만 붙으면 소원이 없겠다 싶었는데, 승인이 되고 일주일이 지난 지금은 광고 설정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고 자동 광고 설정만 해놓으면 끝인 줄 알았다. 그런데 방문자수, 페이지뷰 수가 적은 블로그라서 그런지 광고가 떠야할 위치에 광고 대신 애드센스 로고만 송출되는 현상이 계속되었다. 나 뿐만 아니라 많은 블로거들이 겪는 문제이던데 찾아보니 이렇게 로고만 뜨는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는 얘기가 많았다. 블로그에서 조회수가 높은 글들부터 순서대로 광고가 송출되니까 며칠 더 기다려보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자동 광고에 비해 과정이 번거롭기는 하지만 수동 광고를 삽입하면 그런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글들도 많이 검색되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애드센스 수동광고 관련 블로그들을 보며 신규 광고를 만들어 글마다 광고를 수동으로 넣어주는 작업을 했다.

 

60개 정도 되는 블로그 글들 중에서 일단은 검색 유입이 가장 많았던 글들과 최근에 작성한 글들 먼저 수동으로 광고를 입력해 넣었다. 그리고 나서 글들을 확인해보니 자동광고 위치에는 여전히 애드센스 로고만 뜨지만, 그 밑으로 수동으로 직접 달아준 광고들은 제대로 잘 송출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수동 광고가 잘 송출되고 있는 페이지 

 

여전히 자동 광고 자리에는 애드센스 로고만 뜨지만 수동 광고라도 제대로 나오니 다행이었다. 본문 상단, 중간, 하단, 사이드에 하나씩 송출되는 수동광고를 보면서 얼마나 뿌듯하던지..이제 애드센스 승인에 이어 이렇게 광고 송출 문제까지 다 해결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다음 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다음과 같은 알림이 떠있는 것이 아닌가!!!!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뭐라고요? 하루에 0.1$이 버는게 목표인데요? 여기서 손실이 더 발생할 수도 있다고요? 😭

 

 

광고 크롤러 오류 알림 메시지 오른쪽에 있는 <작업>을 클릭해 도대체 무슨 오류가 생긴 건지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해보았다. 

 

 

※ 문제 유형 -크롤러 :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해결해야 하는 문제아니요, 문제가 있는 페이지4개 있다고 나온다. 다시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을 해본다.

 

 

크롤러 문제가 되는 페이지 4개의 글이 어떤 글들인지 확인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어떻게 된 게 문제가 있다는 게시물 4개가 그나마 이 블로그에서 검색 유입이 많았던 글들이다. ㅜㅠ

오류의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예전에 작성된 글들에 수동광고를 삽입하면서 글을 수정했던 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 

 

애드센스 정책 센터에 가보면 위의 사진 속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예'로 나오는 경우에는 정책을 위반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하지만 나처럼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요'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뭔가를 조치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 시정 조치일에서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크롤러 오류 문구가 사라지고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뭔가 조급증이 생겨서 내 손으로 조치를 취하고 싶다보니 다시 블로그들을 폭풍 검색하기 시작했다. 여러 블로그들의 공통된 솔루션이 구글 서치 콘솔색인 생성 범위에 들어가 크롤러 오류가 생긴 게시물들을 URL검사를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었다. 

뭐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나도 일단 구글 서치 콘솔에 오랜만에 접속해 보았다.

 

 

크롤러 오류가 뜬 4개의 글을 URL검사를 해보니 모두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색인 생성 범위도 '발견됨-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표시되어 있었다. 4개의 글 모두 새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해줬다. 이제는 열심히 포스팅을 하면서 크롤러 오류가 해결되는 것을 차분하게 기다기리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두둥!!! 오늘 애드센스에 들어가 보니 하루만에 크롤러 오류 게시물의 개수가 3개가 더 늘어나 7개가 되어버렸다. 하루만에 '크롤러 :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오류가 해결될 거라고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오류가 생긴 글들이 더 늘어나는 건 너무 한 거 아닌가...이러다 내일이 되면 광고 크롤러 오류가 더 늘어 있을까 봐 걱정이 된다. 

 

 

일단 한동안은 블로그 포스팅에만 집중하면서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와 관련된 문제는 잊어버리고 지내려고 한다. 해결책이 시간이라고 하는데 '크롤러 :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오류 문제가 정말로 시간이 경과하면 해결이 잘 되는지 지켜본 후 다시 한 번 그 결과에 대한 포스팅을 남겨볼까 한다. 

애드센스가 처음이라 모든게 당황스러운 초보자분들이 모두 평안한 블로그 꽃길만 걷기를 바라며..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