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11월 청약을 앞둔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다.
<목차>
1.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입지 환경
2.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
3.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공급 규모 및 세대 안내
4.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조건
5. 마무리
지난 10월, 대전 도안의 더샵 도안 트위넌스 청약 & 분양 정보 포스팅에 이어 청약 당첨되었다는 소식을 블로그를 통해 전했었다. 하지만 더샵 도안 트위넌스 입주를 하는 2024년 즈음에 그 주변으로 20평대 주거형 오피스텔, 일명 아파텔의 공급이 너무 많은 것이 마음에 걸려 고민 끝에 결국 계약을 하지 않았다. 힐스테이트 도안1, 2차와 힐스테이트 도안 퍼스트까지 1200세대 정도가 2023년에 입주가 완료되면 후발 주자인 더샵 도안 트위넌스에는 불리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런데 도안 트위넌스의 미계약분 잔여세대 추첨일에 600명 넘는 인파가 몰리고, 계약 이틀 만에 남아 있는 세대가 모두 계약 완료됐다는 기사를 읽고 나니 역시 나는 투자에는 소질이 없는 것인가... 내 판단이 잘못된 것일까...하는 생각에 마음이 한동안 우울했다. 그런데 이번 11월, 도안에 또 다른 아파트형 오피스텔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려왔다. 바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어라~ 얘는 입지부터가 예전 분양했던 아이들과 다르다? 흠....더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 같다.
1.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입지 환경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입지부터가 차원이 다른 느낌이다. 도안 2-1 지구 준주거용지 C1블록, C4블록, C5블록에 준공될 예정인데, 이곳은 작년과 올해 분양했던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1, 2, 3차와 더샵 도안트위넌스가 있는 도안 1지구 블록에서 동서대로를 끼고 윗편에 위치한다. 예정 부지는 바로 옆으로 대전 아이파크 시티 1단지와 2단지, 위쪽으로는 트리플 시티 아파트 단지들과 맞닿아있다. 한마디로 새롭게 떠오르는 도안의 대장 아파트 단지 사이에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가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대전 아이파크 시티 1.2단지는 총 2560세대의 대단지로 완공 후 11월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부동산 앱으로 확인해 보면 대전 아이파크 시티는 현재 12억에서 20억 원대까지 매매가가 형성되어 있으며, 트리플 시티 아파트 역시 10억~20억 원대 정도의 매매가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가 분양 후 완공을 마친다면 오피스텔이기는 하지만 주변 시세에 맞춰 높은 가격을 형성할 거라고 본다. 또한 대전 아이파크 시티 1, 2단지에 없는 20평대 아파트의 수요를 채워 주면서 총 3천여 세대의 대규모 아이파크 타운이 만들어질 거라 예상된다.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가 들어서게 될 도안신도시는 대전 서구와 유성구에 걸쳐 조성된 대전의 신도시다. 2012년 1단계 개발 사업을 완료하며 도안에 2만여 가구의 새 아파트가 공급이 되었는데. 대전에 오랜만에 공급된 신축 대단지 아파트로 이뤄진 도안은 둔산과 함께 대전의 새로운 부촌을 형성했다. 하지만 이것도 벌써 10년 전으로 이제 도안의 아파트 단지들도 준신축급 아파트가 되어가고 있다.
1 지구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도안은 친환경 생태 도시를 건설하는 2·3단계 개발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도안 1·2·3 구역으로 지나가도록 계획 중인데, 트램역은 힐스테이 1, 2, 3단지와 도안트위넌스가 위치한 블록과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와 대전 아이파크 시티, 트리플 시티 단지가 위치한 블록에 각각 하나씩 생길 예정이다. 트리플 시티 아파트 단지 바로 앞으로 예정되어 있는 트램역은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와도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되므로 초역세권 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단지 옆으로 뻗어 있는 동서대로와 도안대로를 통해 유성구, 서구, 중구까지 대전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 입지 상 교통 여건이 아주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학군도 우수한 편이다. 현재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건설 예정지에서는 홍도초등학교, 대전도안고등학교는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2023년 개교 예정인 대전복용유치원, 대전복용초, 서남4중과도 단지가 인접해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또한 대전시립박물관과 원신흥도서관 같은 문화편의시설도 가까이 위치해 있고, 원신흥동 학원가를 이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어서 아이들을 키우기에도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둔산에 비해 도안이 아직 학군 측면에서 부족하게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유성구에 걸친 도안신도시에 대규모 신축 고급 브랜드 단지들의 입주가 계속되면서, 고소득 가구들로 이뤄진 새로운 부촌이 형성되고 있는 것을 볼 때 향후 학군도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역시 그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므로 그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I PARK
아이파크 I PARK는 HDC현대산업개발이 2001년 3월에 론칭한 아파트 브랜드이다. 아파트 외에도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시공하는 주상복합, 오피스텔처럼 주거용 건축물이나 상업용 건축물(ex: 용산 아이파크몰)에도 아이파크 브랜드가 사용되고 있다. 고급 아파트 브랜드인 힐스테이트 역시 현대그룹 계열의 브랜드이기 때문에 아이파크와 헷갈릴 수도 있는데, 힐스테이트는 HDC 현대산업개발이 아닌 현대건설에서 시공을 맡는다.
최근에는 아파트 브랜드가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아파트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아파트에 대한 고강도 규제로 인해 똘똘한 집 한 채에 대한 수요가 심화되면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요즘 지어지는 주거용 오피스텔들은 많은 부분이 개선이 되어 생활에 불편함이 많이 사라졌지만, 그래도 아파트에 비해 채광, 통풍, 수납 등이 불편할 거라는 편견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 그런 우려들을 상쇄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유명하고 선호도 높은 건설사 브랜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피스텔은 어느 건설사에서 짓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아파트를 많이 지어본 시공사에서 짓게 되면 아파트 건설의 시공 능력이 주거용 오피스텔에도 반영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것이다. 또한 아파트 구입 시 건설사 브랜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비브랜드 아파트 단지보다 브랜드에서 지은 오피스텔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런 면에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아이파크 주거용 오피스텔이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을 거라 생각된다. 옆에 미리 자리 잡은 도안 아이파크 시티 아파트와 함께 도안을 대표하는 아이파크 브랜드의 랜드마크 단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3.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공급 규모 및 세대 안내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총 5개 동으로 구성되며, 지하 3층부터 지상 최고 26층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한 동이나 두 개동으로 구성되는 여타 오피스텔들과 달리 5개 동으로 구성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외관 모습부터 아파트 단지와 거의 동일할 것처럼 보인다. 5개 동은 총 377실로 모두 전용 84㎡ 의 같은 크기로 구성되는데, 내부 역시 4 Bay 구조의 아파트처럼 설계되어 채광과 통풍에 불편함이 없이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펜트리 등을 설치해 오피스텔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수납력도 높일 예정이다. 이와 같이 오피스텔에서 불편하다고 여겨지던 통풍, 수납공간 부족 등을 최소화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거의 아파트와 유사한 생활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 블록에는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120호실의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올 예정이라 편리한 상권 인프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실내 구조가 정말 궁금한데 아직 평면도와 타입 구성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11월 분양 예정이니 곧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되지 않을까 싶다. 평면도와 타입 구성이 공개되는 대로 새로운 포스팅으로 분석해볼 예정이다. )
4.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조건 & 분양가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주거용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청약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
오피스텔은 각종 규제 면에서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라 투자 관점에서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청약 OK.
▶주택청약통장 없어도 청약 OK.
▶무주택자, 유주택자 모두 청약 OK.
▶거주지 상관없이 전국구 청약 OK. (대전시 거주자 우선공급 물량은 10~20% 수준)
▷분양 후 실거주 의무가 없어 실입주는 물론 임대도 OK.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청약 후 주택수 미포함, 향후 아파트 청약 OK.
◆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주택청약통장이 없어도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고, 대전 지역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대전 유성구가 투기· 청약 과열지구로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는 전매가 제한되는데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가 들어설 일부 블록(C1블록, C5블록)의 경우는 100호실 미만으로 공급 예정이라 계약금 완납 시 바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점도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로 꼽힌다.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아파트에 비해 대출 규제도 적은 편이라 전국에서 많은 청약신청이 이뤄질 걸라 예상된다.
◆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의 분양가는 아직 확실히 공개된 것이 없다. 10월 분양을 마친 더샵 도안 트위넌스의 분양가가 5억 중반~6억 초반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의 분양가는 6억 초반~7억 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 ※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11월 중에 청약을 앞두고 있다. 곧 견본주택 공개와 함께 홈페이지도 업데이트될 것으로 보인다. 청약 일정 및 정확한 분양가가 공개되는 대로 평면, 타입 구성과 함께 분석 포스팅을 작성 예정이다.)
5. 마무리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입지는 물론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라는 브랜드까지 여러 면에서 먼저 분양했던 도안의 주거용 오피스텔들보다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본다. 힐스테이트 1, 2. 3차는 물론 최근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도안 트위넌스까지 좋은 분양 성적을 기록했던 것을 봤을 때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역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만 전매가 가능한 블록만 청약 쏠림 현상이 나올 가능성이 크고, 12월에는 대전에 용문 1, 2, 3구역 분양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라 아파트를 원하는 수요자들에게는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이 오피스텔이라는 점에서 매력도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또한 작년부터 올해에 걸쳐 도안지구에서 분양을 완료한 20평대 주거용 오피스텔의 세대수가 1500여 개라는 점도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의 시장성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보인다. 만약 부동산 상승세가 꺾이고 부동산 시장이 안정됐을 때에도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와 인기가 지금만큼 유지될 수 있을까...
하지만 대전에서 가장 핫한 지역으로 떠오른 도안에 계속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 단지들 중에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는 분명 입지나 브랜드 면에서 현재까지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은 확실해 보인다.
'«경제» 편안한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재개발 vs. 공공주도 3080+ 재개발 차이점 공부하기, 공공재개발 현금청산, 토지거래허가제, 재개발빌라 (0) | 2022.02.08 |
---|---|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가, 청약 일정 & 조건, 평면도 정보 (0) | 2021.11.27 |
도안더샵트위넌스 당첨되다 (0) | 2021.10.16 |
더샵 도안트위넌스 분양가, 청약 정보, 단지 및 세대 안내 (0) | 2021.10.10 |
까똑~ 해외배당금 입금 안내입니다 : 마음 느긋하게 미국 배당성장주에 투자하기 (0) | 2021.09.14 |
댓글